최근에는 많이 줄긴 했지만 지난 몇년간 대한민국에는 부동산 투자 열풍이었습니다. 그에 따라 더욱 관심을 많이 가지게된 자격증이 바로 공인중개사 자격증입니다.
흔히들 부동산 중개인, 부동산 중개사로 부르는 공인중개사는 시험에 합격해서 자격증을 받으면 바로 개인 사업으로 개업도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많은 분들이 도전하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제 주변에도 이모부, 친구 아버지 등등 공인중개사 책이 없는 분들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다들 한번쯤 도전을 해볼 생각을 하셨던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부동산 중개사가되는 공인중개사 시험의 2023년 일정과 합격률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조금이라도 알아보신 분들은 이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꽤나 어렵고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1. 2023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그럼 2023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식적으로 발표가 되었으며 아직 1월인 지금 공인중개사 시험에 올인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신 분들이라면, 도전해볼만한 시간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와 2차가 동시에 치러집니다. 그래서 보통 1,2차 시험을 모두 준비해서 보시는 경우가 있고 열심히 준비하신 경우 동차 합격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1차시험에 합격하는 경우 다음해까지 1차시험이 면제 되는 만큼 2차에 탈락하셨다고 해도 너무 낙담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2. 공인중개사 합격률
다들 어렵다고 하는 공인중개사 시험이 얼마나 어려운지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1년에 시험이 한번 밖에 없는 것 자체가 부담입니다. 두번을 도전할 수도 없고, 1년은 긴 시간인데 1번밖에 도전하지 못합니다.
게다가 응시자들의 수도 상당합니다. 아래 내용을 보시면 2020년대 들어 20만명이상이 응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수능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응시자 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1,2차 합격률은 20%를 갓 넘는 수준입니다. 2022년에는 1차 합결률이 20%에도 미치지 못했었네요.
1,2차를 모두 합격해야 하는 시험인 만큼 상당히 어려운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청,장년층과 노년층 가리지 않고 도전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어려운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절대평가이지만, 상대평가로 전환된다는 이야기도 있기 때문에 더욱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공인중개사 전망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해도 개업을 하는 공인중개사는 25% 내외라고 합니다. 그리고 매년 배출되는 수도 2만 5천명을 넘다보니, 공급도 계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택관리사나, 감정평가사 등과 비교했을 때도 매우 많은 합격생이 배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년 없이 할 수 있고 부동산 호황기가 돌아오면 괜찮은 수입을 낼 수도 있기에 아직은 노후대비로 따놓을만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2023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과 합격률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쉽지 않은 시험이지만 아주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있는 시험이기도 합니다.
공부에 자신이 있고, 이후에 영업활동도 자신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도전을 해보아도 좋을 듯합니다.
2023.01.09 - [분류 전체보기] - 청소년지도사 시험일정과 취득방법
2022.12.30 - [분류 전체보기] - 노인일자리 찾으신다면? 사이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