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에 보통 하나씩은 사두는 타이레놀! 우리가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진통제중 하나죠. 갑자기 이 타이레놀이 품귀 현상을 빚고 있다고 하니, 놀라운데요. 그 이유와 복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끝까지 읽어주시기를 바랍니다.
타이레놀이 부족한 이유는?
가정에 상비약으로 하나쯤 가지고 있는 타이레놀이 갑자기 부족하다고 난리인 이유는 바로 백신의 보급 때문입니다.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고 나면 약간의 신체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각한 부작용까지는 아니더라도 발열이나 두통등의 경미한 이상반응이 일어났을 경우 권장되는 약품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바로 잔여 백신 접종이 시작이 되었지요? 그래서 접종한 사람들이 이 타이레놀을 찾기 때문에 품귀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왜 타이레놀 인가요?
다른 진통제나 해열제도 많은데 콕 집어 타이레놀인 이유는 성분 때문입니다. 타이레놀의 주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이 접종 후 부작용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되고 염증에 대한 치료효과도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흔히 두통이나 통증이 생겼을 때 먹는 진통제는 2가지 대표적인 계열이 있습니다. 타이레놀로 대표되는 아세트아미노펜과 이지엔6로 대표되는 이부프로펜 계열입니다.
둘은 대사 작용에서도 차이가 있는데 아세트아미노펜은 주로 간에서 대사되어 복용 후 술을 절대 마시면 안되고, 이부프로펜은 위장에서 대사됩니다.
이 중 이부프로펜은 소염진통제의 기능도 하고 있어 이 부분이 백신 접종 후 면역 물질 생성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는 WHO의 권고에 따라 아세트아미노펜 즉 타이레놀을 복용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접종 후 타이레놀 복용 방법
꼭 타이레놀이 아닌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있는 약을 복용하시면 되는데요, 펜잘등도 이 성분입니다.
너무 이른 복용은 항체 형성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반드시 접종후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 접종 이후 몸에 이상반응이 나타날 경우에는 타이레놀이나 다른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약을 드셔주시고 술은 절대로 금해주셔야 합니다. 간에 상당한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 타이레놀 복용에 따른 품귀현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는 권고한대로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약을 복용해주면서 항체가 잘 형성되기를 기다리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한동안은 품귀현상이 길어질 수도 있으니, 접종 전까지는 집에 구비해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약을 조금 아끼고 다른 통증이 있을 시에는 이부프로펜 계열의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1.05.26 - [분류 전체보기] - 다가구 다세대 차이 알아봐요